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질건조증 치료방법

by 스윗라퀸 2020. 11. 18.

 

질건조증 치료방법


 

오늘은 여성들, 특히 폐경기 여성들이 자주 호소하는 질건조증 치료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질건조증은, 어떤 요인들에 의해 질이 건조해져서, 가려움증이나 화끈거리고 타는 듯한 통증, 성관계시 통증, 소변볼 때 통증이나 걸을 때 쓰리고 따가운 느낌, 심하면 출혈까지 생기는 증상을 말한다.

 

부위가 부위이니만큼 어디서 말하기도 민망한 질건조증, 원인은 무엇이며 치료법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질건조증의 원인

 

 

질건조증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폐경으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감소이다.

 

갱년기가 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 이에 영향을 받는 질벽의 윤활액 분비도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질건조증이 유발되는 것이다.

 

하지만, 질건조증이 갱년기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20, 30, 40대 여성중에서도 모유수유중이거나, 수술로 난소를 절제한 경우, 혹은 조기폐경등으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에스트로겐 분비가 정상인 경우에도, 피임약을 장기 복용했다든가, 아니면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흡연, 혹은 복용중인 약물의 부작용 등으로 인해 질건조증이 나타날수 있다.

 

 

질건조증의 치료법

 

 

질건조증의 치료에는  대략 다음 4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첫째, 질윤활제를 사용한다.

 

① 일명 러브젤이라고도 부르는 윤활제를 질에 발라, 피부의 마찰을 줄여주는 것이다.

 

② 질건조증 치료를 위해 병원에 가지 않고, 약국에서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되겠다.

 

 

둘째,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준다.

 

①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생긴 질건조증의 경우, 에스트로겐 보충을 해주면 가장 빨리 해결된다.

 

② 에스트로겐 보충 방법으로는, 질에 삽입하는 여성호르몬 질정과, 경구로 복용하는 여성호르몬제가 있다.

 

③ 하지만 여성호르몬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있기도 하다.

 

 

셋째. 레이저 치료, 고주파, 초음파 치료

 

① 윤활제와 여성호르몬 요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질건조증에 사용

 

② 비호르몬 요법이므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적다. 

 

③ 레이저 치료시 질건조증의 개선 뿐 아니라, 질탄력도 증가하는 이점이 있다.

 

 

넷째. 수술요법

 

① 위의 세가지 방법을 다 써봐도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수술을 생각해볼 수 있다.

 

② 금실수술이라고 하는 수술법은, 질벽에 머리카락보다 얇은 굵기의 순금실을 삽입하여 질건조증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질건조증이 계속될 경우, 각종 감염에 노출되기 쉬워, 질염, 방광염, 난소염 등 각종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말하기 민망한 증상이라고 혼자 참고 있지 말고, 우선 약국에서 윤활제부터 사서 써보고, 안 되면 병원에 가서 상담 후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다.

 


2020/11/19 - [건강 100세] - 질건조증 윤활제 종류 및 구입요령

 

질건조증 윤활제 종류 및 구입요령

질건조증 윤활제 종류 및 구입요령 어제 질건조증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더니, 윤활제의 이름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검색해 들어오셨다. 그냥 약국 가서 적당한 질윤활제 달라고

lionqueenroom.tistory.com

2020/07/17 - [건강 100세] - 질염 종류별 원인, 증상, 치료법 (세균성, 칸디다, 트리코모나스, 위축성)

 

질염 종류별 원인, 증상, 치료법 (세균성, 칸디다, 트리코모나스, 위축성)

질염 종류별 원인, 증상, 치료법 (세균성, 칸디다, 트리코모나스, 위축성) 대한민국 성인 여성 중 질염 한 번 안 걸려본 사람이 있을까? 물론 경, 중의차이는 있겠지만 말이다. 날씨가 덥고 땀이

lionqueenroom.tistory.com

2020/10/20 - [건강 100세] - 여성 갱년기 - 영양제 추천

 

여성 갱년기 - 영양제 추천

여성 갱년기 - 영양제 추천 며칠 전 오랜만에 친구와 전화 통화를 했다. 40년 지기 친구라도 사는 지역이 다르니 1년에 얼굴 한번 보기가 어렵고, 이렇게 가끔 전화로 목소리를 듣는 게 전부다.

lionqueenro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