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먹는 기미약 총정리 (약국약, 병원약)

by 스윗라퀸 2020. 11. 11.

먹는 기미 약 총정리 (약국 약, 병원 약)


 

 

오늘도 어제에 이어 기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먼저, 기미가 왜 생기는지, 기미와 혼동되기 쉬운 색소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기미 치료에는 어떤 치료법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2020/11/09 - [건강 100세] - 기미 없애는 방법 - 기미, 제대로 알고 치료하자

 

기미 없애는 방법 - 기미, 제대로 알고 치료하자

기미 없애는 방법 - 기미, 제대로 알고 치료하자 출근하려고 아침에 거울을 보는데, 오늘따라 유독 눈 옆에 기미가 도드라져 보였다. 눈 옆에 기미가 보인 건 좀 된 얘기지만, 나이 들어서 이 정

lionqueenroom.tistory.com

 

그리고, 기미 치료에 많이 사용하는 기미 치료 크림에 대해 알아보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2020/11/10 - [건강 100세] - 기미 크림 총정리 (약국 약, 병원 약)

 

기미 크림 총정리 (약국약, 병원약)

기미 크림 총정리 (약국약, 병원약) 오늘은 어제에 이어 기미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다. 기미가 생기는 원인, 기미로 혼동될 수 있는 색소질환들, 그리고 기미 치료방법들에 대해서 궁금한

lionqueenroom.tistory.com

 

그럼 지금부터는, 기미에 대한 마지막 정리로, 먹는 기미 약에 대한 정리를 하도록 하겠다.

 

 

먹는 기미약 - 주요 성분

 

 

병원이나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먹는 기미 약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먹는 기미 약으로 쓰는 약품들의 주요 성분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부터 알아보자.

 

(1) 트라넥사민산 (tranexaminc acid)

 

- 원래는 지혈제로 개발된 트라넥사민산이 기미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현재 지혈제와 기미 치료제로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 기미 개선 효과는 우수하지만, 지혈제로 피를 응고시키기 때문에, 혈전약(와파린, 아스피린 등)을 복용 중인 사람이나, 장기간 누워 있어 혈전의 위험이 큰 사람,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한 사람(역시 혈전 위험이 있다), 그리고 신장 기능이 안 좋은 사람 등은 피해야 한다.

 

(2) L-시스테인 (L-cysteine)

 

- L-시스테인은 항산화제의 끝판왕이라고도 불리는 글루타티온의 생성에 관여하는 성분이다.

 

- 글루탐산(glutamate), 시스테인(cysteine), 글리신(glycine) 이 3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글루타티온은, 식약처에서 간 해독 성분으로 허가를 받은 약이지만, 한때 피부과에서 백옥주사라고 불리며 피부 미백용으로 더 많이 사용된 성분이기도 하다.

 

- 글루타티온의 구성 성분에서 보듯이 L-시스테인은 글루타티온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성분으로,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그 외에도 L-시스테인은 모발과 손톱을 건강하게 하는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3) 항산화 비타민제

 

- 우리 몸에 독성물질이 누적이 되면 간 건강에 악영향을 주고, 이는 피부 트러블(기미, 잡티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몸속의 독성 물질들을 분해하는데 관여하여, 결국 미백에도 효과를 주는 항산화제 비타민으로는 비타민 C, 판토텐산(비타민 B5), 피리독신(비타민 B6) 등이 있다.

 

(4) 글루타티온 (glutathione)

 

- 인체 내 항산화제의 끝판왕

 

- 분자구조가 큰 글루타티온은주사제가 아니라, 경구용으로 복용했을 때, 흡수가 거의 안 된다는 설이 많지만, 복용 후 미백 효과를 많이 봤다는 경험담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먹는 기미 약 - 병원 처방약

 

 

병원에서 처방되고 있는 먹는 기미 약으로는 트라넥사민산 250mg 단일제제가 있다.

 

이 제품들 중 제일 유명한 약은 제일약품의 도란사민이고, 그 외에 오스틴 제약의 멜라스 민, 콜마파마의 멜린지에스 등이 같은 성분으로 나와 있다.

 

지혈제 용도로는 1일 750mg~2000mg까지 3~4회 분할투여하도록 되어 있지만, 기미 치료용으로는 1일 500mg에서 최대 750mg (하루 2알에서 최대 3알)까지 복용하게 된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약은 원래 지혈제로 개발이 된 제품으로 피를 응고시키기 때문에, 혈전 위험군에 속하는 사람들 (혈전약을 복용 중이거나, 계속 누워 있는 사람 등)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한 사람 역시 혈전 위험이 있으므로, 이 약은 피하는 것이 좋고, 15세 미만인 사람에게는 안정성이 미확립된 상태로 복용이 추천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런 사람들이 기미가 생기면 어떡하란 말인가? 그런 사람들에게는 트라넥사민산이 안 들어있는 기미 치료약이 약국 약으로 나와 있으니 그 약을 복용하면 된다. 그 내용은 아래에서 다루기로 하겠다. 

 

 

먹는 기미 약 -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 제품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 먹는 기미 약은 크게 세 종류로 분류가 된다.

 

첫째, 트라넥사민산, L-시스테인, 항산화 비타민제로 구성된 제품, 둘째는 혈전 등의 위험성 때문에 트라넥사민산이 들어 있는 제제를 복용할 수 없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트라넥사민산을 빼고 L-시스테인과 항산화 비타민제로만 구성한 제품, 그리고 마지막으로 글루타티온 제품이 있다.

 

그럼 각 구성별로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트라넥사민산 + L-시스테인 + 항산화 비타민 제품

 

- 이 성분의 제품으로는 보령제약의 트란시노, 트란시노 2정, 동구 바이오제약의 멜 아웃, 아이월드 제약의 트랜미, 현대약품 더마 화이트 등이 있다.

 

- 복용법은 트란시노 2를 제외하고는 모두, 1회 2정씩 1일 3회 식후 복용이고, 1 정당 함량을 높인 트란시노 2는 1회 2정씩 1일 2회 식후 복용으로 복약 편의성을 높였다. 다섯 제품 모두 15세 미만은 복용 금지이다.

 

(2) L-시스테인 + 항산화 비타민 제품

 

- 이 성분으로 나온 제품 중 하이치올씨정, 씨 클리어 정, 도미 다정, 멜라 센스 정, 멜라크 논정, 글로미 정, 멜 그린정, 멜라 노정, 멜라스틴정, 멜라 화이트 정, 벨라 더마 화이트 정 등은 성인 기준 1회 2정, 1일 3회, 7세 이상~15세 미만 1회 1정, 1일 3회 복용이다.

 

- 그리고 함량을 높여서 나온, 멜라클리어 어드밴스 정, 멜라 테인 프리미어 정, 하이치올씨 프리미어정 등은 1일 2회 복용으로 복용 편의성을 높였다.

 

(3) 글루타티온

 

- 먹는 글루타티온 제품으로 가장 유명한 약은 조아제약에서 나온 에바치온이다.

 

- 복용법은 1회 1정~2정을 1일 1회~3회 복용하게 되어 있고, 연령이나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하도록 되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