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노후준비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별 이용가능한 급여 종류

by 스윗라퀸 2020. 10. 8.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별 이용가능한 급여 종류


 

 

앞선 포스팅에서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어떤 제도인지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혜택을 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인정 신청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가 받을 수 있는 급여(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각 등급별로 어떤 종류의 급여(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겠다.

 

사실 이 포스팅까지는 할 생각이 없었는데, 이걸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이 검색해 들어오셔서, 포스팅을 하기도 한 것이다. 자 그럼, 이제 시작해보자.

 

 

노인장기요양보험 - 급여의 종류

 

 

 

급여라는 말이 다소 생소하고, 입에 착 달라붙지 않을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급여라는 것은, 말하자면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가 이용할 수 있는 혜택(서비스) 쯤 되겠다.

 

장기요양급여의 종류로는 크게 재가급여, 시설급여, 특별현금급여로 구분이 되며, 중복 이용은 불가능하다.

 

다만, 특별현금급여(가족요양비) 지급 대상자의 경우에는 기타재가급여(복지용구)는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재가급여, 시설급여, 특별현금급여라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1) 재가급여

 

재가급여는 요양원과 같은 시설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집에서 생활하는 수급자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재가급여의 종류는 아래 사진에서 처럼, 주,야간보호, 방문요양, 인지활동형 방문요양, 방문간호, 방문목욕, 단기보호 등이 있다.

 

각각에 대한 상세설명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도록 하자.

 

 

 

 

(2) 시설급여

 

시설급여는, 노인요양시설이나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등의 장기요양기관에 입소한 수급자에게 제공되는 것이다.

 

노인요양시설과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 입소한 경우, 제공되는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도록 하자.

 

 

 

(3) 특별현금급여

 

특별현금급여는 장기요양기관이 부족한 섬이나, 벽지에 거주하는 경우, 혹은 천재지변 등으로 장기요양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현금으로 지급되는 가족요양비이다.

 

그렇다고, 다 주는 건 아니고, 가족 등으로부터 방문요양에 준하는 돌봄서비스를 받고 있을 때 지급한다.

 

이 급여를 받으려면, 가족요양비 지급신청서를 먼저 공단에 제출해야 한다.

 

좀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도록 하자.

 

 

 

 

(4) 기타재가급여

 

기타재가급여로는 수급자의 일상생활, 신체활동 지원 및 인지기능의 유지, 향상에 필요한 복지용구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에 대해서는 알아보았으니, 이제 각 등급별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자.

 

 

노인장기요양보험 - 등급별 이용가능한 급여의 종류

 

 

(1) 1등급, 2등급 수급자가 이용가능한 장기요양보험 급여의 종류

 
① 재가급여
② 시설급여
③ 치매가족휴가제 종일 방문요양
④ 특별현금급여
⑤ 치매가족휴가제 단기보호급여
⑥ 기타 재가급여(복지용구)
 

* 위에서도 말했듯이, 중복 이용한 불가능하다. 단, 특별현금급여(가족요양비) 지급 대상자의 경우, 기타재가급여(복지용구)는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 치매가족휴가제는 치매가 있는 수급자가 이용할 수 있다.

 

 

(2) 3등급, 4등급, 5등급 수급자가 이용가능한 장기요양보험 급여의 종류

 

ⓙ 재가급여

특별현금급여

치매가족휴가제 단기보호급여

④ 기타재가급여(복지용구)

 

* 3~5등급 수급자가 시설급여 이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장기요양급여종류, 내용변경 신청을 할 수 있다.

 

 

(3) 인지지원등급이 이용가능한 장기요양보험 급여의 종류

 

① 주, 야간 보호급여

② 치매가족휴가제 단기보호급여

③ 기타재가급여 (복지용구)

 

 

 

글을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의 등급에 따른 이용가능 급여의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친다. 아무쪼록 읽으신 분들 모두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란다.
 
 

2020/09/27 - [은퇴&노후준비] -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대한민국 성인 중에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처럼 여전히 장기요양보험이라는 단어에는 생소한 느낌이 드는 사람��

lionqueenroom.tistory.com

2020/09/28 - [은퇴&노후준비] - 노인장기요양급여 - 인정 신청 방법

 

노인장기요양급여 - 인정 신청 방법

노인장기요양급여 - 인정 신청 방법 노후에 나와 내 가족의 든든한 힘이 되어줄 노인장기요양급여, 이렇게 좋은 제도가 있어도, 모르면 챙겨 먹질 못하는 법이다. 그리고, 안다고 해도 급여를 ��

lionqueenroom.tistory.com

2020/11/04 - [은퇴&노후준비] - 노인장기요양보험 - 본인부담금 정리

 

노인장기요양보험 - 본인부담금 정리

노인장기요양보험 - 본인부담금 정리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본인부담금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본인부담금에 대해 이야기 하기전에, 노인장기요양보

lionqueenroom.tistory.com

2020/11/05 - [은퇴&노후준비] - 노인장기요양보험 - 본인부담금 정리(2)

 

노인장기요양보험 - 본인부담금 정리(2)

노인장기요양보험 - 본인부담금 정리(2) 오늘은 어제에 이어,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본인부담금에 대한 정리를 하려고 한다. 재가급여에 대한 본인부담금에 대해서는 어제 올린 포스팅을 참고

lionqueenro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