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파킨슨병 치료제(4) - 아만타딘, 항콜린제제

by 스윗라퀸 2020. 9. 11.

파킨슨병 치료제(4) - 아만타딘, 항콜린 제제


 

파킨슨병 치료약에 대해서는 보는 사람도 많이 없는 것 같은데, 이걸 하다 중단하자니 꼭 X 누고 안 닦은 것 같이 찝찝하고 해서 숙제하는 기분으로 오늘마저 끝내려고 한다.

 

이제 남은 건 아만타딘류와 항콜린제에 대한 내용인데, 간단하게 정리를 하고 넘어가도록 할 생각이다.

 

 

파킨슨 치료제 - 아만타딘(Amantadine)

 

 
아시겠지만, 포스트잇은 잘 안 떨어지는 강력 접착제를 만들려다 실패의 산물로 생긴 제품이라는 탄생 비화가 있다.
 
실패까지는 아니지만, 아만타딘도 애초에 파킨슨병 치료약으로 만들어진 건 아니다. 원래는 인플루엔자 예방약으로 개발된 약이었지만, 현재는 파킨슨병 치료약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인플루엔자 예방 목적으로 아만타딘을 투여 받은 파킨슨 환자 중, 아만타딘을 투여받은 후 파킨슨병이 호전된 것이 발견된 후, 아만타딘이 도파민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신경세포로 재흡수 되는 걸 억제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도파민의 재흡수를 억제한다는 건, 도파민이 시냅스 간극에 머물면서 도파민 수용체를 계속 활성화 할 수 있다는 소리고, 결국 도파민의 분비가 더 많아진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이다.
 
또한, 아만타딘은 항콜린성 효과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 수용체인 NMDA(N-methyl-D-aspartate)에 대한 길항작용으로, 신경보호 효과와 레보도파에 의한 이상운동증을 완화한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아만타딘 단독으로 투여시, 효과가 뚜렷하지 않으므로, 보통 레보도파와 병용 투여한다.

 

아만타딘 성분 약 종류 및 부작용, 그리고 병용금기약

 

 

● 피케이멜즈

 

(1) 용법, 용량

- Amantadine sulfate 100mg

- 1일 2회 경구투여

- 초기량으로 1일 1회 100mg 투여 후, 1~수 주 후에 유지량으로 1회 100mg 1일 2회로 투여.

- 최대 1일 400mg 초과하지 않는다.

- 단, 고령자는 1일 1회 100mg를 초과하지 않는다.

 

(2) 부작용

- 오심, 어지럽거나 졸음 혹은 불면증, 기립성 저혈압, 이상한 꿈, 환각, 말초부종(발목, 종아리), 그물 울혈반(종아리에 울긋불긋하게 그물 모양의 줄이 생기는 증상) 등

 

(3)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

- 부정맥 치료제와, 정신분열증 약, 그리고 항히스타민제, 유방암 치료제 중 일부 약들은 이 약과 병용금기 사항이 있으므로, 약을 복용하기 전 꼭 전문가와 상담하기 바란다.

- amiodarone hydrochloride, bromperidol, chlorpromazine hydrochloride, dronedarone, mizolastine, perphenazine, perphenazine hydrochloride, pimozide, toremifene citrate

 

파킨슨 치료제 - 항콜린 제제

 

 

우리 몸의 운동 및 인지 기능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다.

 

보통 정상적인 뇌에서는 도파민이 아세틸콜린(ACh)의 방출을 억제하는 식으로,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의 농도가 균형을 유지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파킨슨병으로 도파민이 감소하게 되면, 아세틸콜린이 과도하게 방출되어 둘 사이에 균형이 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운동 이상증을 유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를 막기 위해서는, 레보도파 제제 같은 약을 써서, 도파민을 더 넣어주거나, 아니면,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아세틸콜린의 방출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바로 이런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이 항콜린 제제이다.

 

이 약은 특히 진전(떨림)을 경감시키는 데 효과적이므로, 파킨슨 초기에 사용하여, 레보도파 제제의 사용 시기를 늦출 수 있다.

 

구갈, 배뇨장애, 변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심한 경우 인지기능 장애나 섬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65세 이상 노인환자에서는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항콜린 제제의 종류와 부작용

 

 

(1) 트리헥신정

- 트리헥시페니딜 염산염 2mg

- 첫째 날에 1mg,  둘째 날에 2mg 경구 투여 후, 1일 2mg씩 증량하여, 1일 6~10mg를 3~4회 분할 투여,

- 변비, 입안 건조, 졸음, 서맥 혹은 부정맥 등의 부작용

 

(2) 벤즈트로핀정

- 벤즈트로핀 매실 산염 1mg, 2mg

- 초기량 1일 0.5~1mg

- 그 후, 5~6일 간격으로 1일 0.5mg씩 점차 증량하여 유지량으로 한다.

- 유지량은 1일 최대 6mg를 초과하지 않는다.

-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 변비, 입안 건조, 졸음, 서맥 혹은 부정맥 등의 부작용

 

(3) 영 프로 마정

 

- 프로시클리딘 염산염 5mg

- 용량

 

① 다른 약물 요법을 받지 않은 경우

 

- 초기에는 1회 2.5mg를 1일 3회 식후 경구투여

- 그 후 1일 5mg까지 1일 3회 점차적으로 증량

- 혹은 마지막 투여 시에만 5mg를 투여할 수도 있다.

- 적은 용량이 더 좋은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 취침 시 먹기 어려우면, 주간에 1일 투여량을 균등하게 나누어서 투여

- 식사 도중 또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부작용이 적다.

 

② 다른 약물 요법에서 프로시클리딘 염산염 요법으로 전환하는 경우

 

- 다른 약물의 전체 또는 일부를 이 약으로서 1회 2.5mg를 1일 3회 요법으로 점차적으로 전환한다.

- 즉, 이 약의 용량은 필요량까지 점차 증량하고, 기존 약물 용량은 이에 맞춰 감량하거나 투약하지 않는 방법으로 완전히 전환시키는 것이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것으로 파킨슨병 치료약물에 대한 정리를 마친다. 아, 힘들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파킨슨병의 수술치료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기회를 가지기로 하고, 오늘은 여기서 이만. 아무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2020/08/28 - [건강 100세] - 파킨슨병이란? 그리고 원인과 대표 증상은?

2020/09/01 - [건강 100세] - 파킨슨병 치료약(1) - 레보도파 제제

2020/09/02 - [건강 100세] - 파킨슨병 치료약(2) - 도파민 효현제

2020/09/08 - [건강 100세] - 파킨슨병 치료약(3) - MAO-B 억제제, COMT 억제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