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흰머리 나는 이유 10가지

by 스윗라퀸 2022. 10. 4.

흰머리 나는 이유 10가지


오늘은 흰머리 나은 이유 10가지를 정리해 보려고 한다. 나이도 젊은데 흰머리가 나는 사람들이 있다. 노화로 인해 흰머리가 나도 속상한데 젊은 나이부터 흰머리가 나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대체 젊은 나이에 왜 흰머리가 생기는 걸까? 원인 한번 알아보자.

 

목차
흰머리와 멜라닌 
젊은 나이에 흰머리 나는 이유 10가지

맺음말

 

흰머리와 멜라닌

 

머리털의 뿌리인 모근을 감싸고 있는 주머니인 모낭에는 멜라닌 색소 세포가 들어 있다. 우리 머리카락이 검은색이나 갈색 등을 띠는 건 바로 이 멜라닌 색소 때문인데, 나이가 들면서, 혹은 젊은 나이에도 어떠한 이유로 모낭 속 멜라닌 세포의 수와 기능이 감소하면 흰머리가 생기게 된다. 그렇다면 멜라닌 세포의 수와 기능이 감소하는 이유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젊은 나이에 흰머리 나는 이유 10가지

 

[1] 유전적 요인

젊은 나이에 흰머리가 나는 사람은 부모나 조부모 중에도 젊어서부터 흰머리가 나기 시작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흰머리는 유전과 연관이 깊기 때문이다.

[2] 인종적 요인

흰머리가 나는 시기는 인종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백인의 경우 30대 중반, 아시아인 30대 후반, 아프리카계 사람들의 경우 40대가 되면 흰머리가 나기 시작한다고 한다.

[3] 비타민 결핍

비타민 결핍도 흰머리와 연관이 있다. 특히 비타민B6, B12, 비오틴, 비타민D, E가 부족하면 젊은 나이에도 흰머리가 생길 수 있다. 

[4] 과도한 스트레스

생활 속 과도한 스트레스는 머리색을 옅게 할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아드레날린 분비가 많아지는데, 아드레날린은 두피 모근에 연결된 혈관을 수축시키고, 이로 인해 모낭까지 영양이 잘 공급되지 못한다. 따라서 모낭 속 멜라닌 색소 세포도 제 기능을 못하게 되어 검은 머리 대신 흰머리가 나게 되는 것이다.

[5] 흡연

흡연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젊은 나이부터 흰머리가 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흡연자가 젊은 나이부터 흰머리가 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2.5배나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6] 염색제와 모발제품

염색제나 모발제품 속에는 멜라닌 색소를 감소시키는 유해 성분이 들어 있을 수 있고, 특히  표백제 역할을 하는 과산화수소가 머리카락에 축적되면 머리카락 색깔이 옅어질 수 있다. 

[7] 백반증

흰머리가 한군데 몰려서 난다면 백반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백반증이란 멜라닌 색소가 파괴된 자리에 흰 반점이 생기는 질환으로 10~3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백반증이 피부에 안 생기고 모근에서 시작되면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하는 것이다. 

[8] 갑상선 질환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멜라닌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어 흰머리가 나거나, 두피 건조 등의 이유로 탈모 증상이 생길 수 있다.

[9] 신장 질환

신장(콩팥)에 문제가 생겨 소변으로 단백질이 많이 빠져나가게 되는 경우에도 흰머리가 갑자기 많이 생길 수 있다. 이는 단백질이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필수 성분이기 때문이다. 단백질이 소변으로 많이 빠져나가면, 멜라닌 색소 합성이 제대로 될 수 없다.

[10] 과도한 다이어트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몸속의 영양에 불균형이 생기면 모낭에도 영양이 잘 공급되지 않아 멜라닌 색소가 제기능을 못하게 될 수 있다.

 

 

맺음말

 

오늘은 젊은 나이에 흰머리 나는 이유 10가지를 알아보았다. 보통 흰머리는 남자의 경우 서른 가까이부터, 여자는 30대 중반 정도부터 나기 시작한다고 한다. 그런데 20대인데도 새치가 나기 시작하고 머리가 갑자기 희끗희끗해진다면 여간 스트레스가 아닐 것이다. 원인이 유전이라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위에 언급된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이라면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2020.06.19 - [건강 100세] - 괴로운 원형탈모, 그 원인과 치료법

 

괴로운 원형탈모, 그 원인과 치료법

괴로운 원형탈모, 그 원인과 치료법 얼마 전 군에 가 있는 조카 녀석이 휴가를 나왔었다. 그런데 평소 너무 말라서 걱정이었던 녀석이 얼굴이 달덩이가 돼서 나타난 게 아닌가. 처음엔 아무 것도

lionqueenroom.tistory.com

2020.10.09 - [건강 100세] - 비듬 샴푸, 지저분한 비듬과 두피 지루성피부염 이걸로 치료하세요

 

비듬 샴푸, 지저분한 비듬과 두피 지루성피부염 이걸로 치료하세요

비듬 샴푸, 지저분한 비듬과 두피 지루성피부염 이걸로 치료하세요 말쑥한 정장 차림의 신사분이 가게에 손님으로 오셨다. 말투도 상냥하고 웃는 얼굴이고 매너도 좋으신 분이었는데, 어깨 위

lionqueenroom.tistory.com

2022.09.19 - [건강 100세] - 모낭염 치료 연고 및 연고 사용시 주의 사항

 

모낭염 치료 연고 및 연고 사용시 주의 사항

모낭염 치료 연고 및 연고 사용 시 주의 사항 오늘은 모낭염이란 무엇이며 모낭염 치료 연고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연고를 선택하고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

lionqueenroom.tistory.com

2021.04.09 - [건강 100세] -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다한증 원인 총정리!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다한증 원인 총정리!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다한증 원인 총정리! 출근길 길가에 흐드러지게 피어 있던 벗꽃이 일주일을 못 넘기고 다 떨어져 버렸다. 그리고 벌써 반팔을 입고 다니는 사람까지 보이기 시작했다.

lionqueenro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