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비듬 샴푸, 지저분한 비듬과 두피 지루성피부염 이걸로 치료하세요

by 스윗라퀸 2020. 10. 9.

 

비듬 샴푸, 지저분한 비듬과 두피 지루성피부염 이걸로 치료하세요

 


 

 

말쑥한 정장 차림의 신사분이 가게에 손님으로 오셨다. 말투도 상냥하고 웃는 얼굴이고 매너도 좋으신 분이었는데, 어깨 위에 제법 많은 비듬이 하얗게 떨어져 있는 게 아닌가.

 

나도 예전에 저랬던 적이 있어서 남일 같지가 않았다.

 

"비듬이 많으시네요, 신경 쓰이시겠어요. 샴푸 한 번 바꿔보세요."

 

그렇게 괜히 오지랍을 막 부리고 싶어질 정도였다. 하지만 초면에 어떻게 그런 말을 면전에서 할 수 있겠는가.

 

안녕히 가시라고 인사를 하고, 나는 서둘러 컴퓨터 앞으로 왔다.

 

그 손님 덕분에(?) 예정에 없게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비듬이 되었다. 비듬과 두피 지루성 피부염은 치료가 크게 다르지 않으니 함께 정리하는 걸로 하겠다. 그럼 시작해보자.

 

  

비듬,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비듬은 두피에서 떨어져 나오는 각질로, 약한 형태의 지루성 피부염으로 볼 수 있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머리나 이마, 겨드랑이 등 피지의 분비가 많은 부위에 발생하는 만성염증성 질환으로, 피부에 발적이나 가려움, 각질(비듬)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비듬 및 지루성 피부성 피부염의 원인으로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으나, 유전적 요인, 호르몬의 영향, 스트레스, 불면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어쨌든, 이러한 여러 요인들에 의해 피지선이 과다분비되고, 이에 따라 피부에 상재하는 말라세지아(Malassezia)라는 곰팡이균이 과다증식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현재 비듬이나 지루성 피부염용으로 나와 있는 샴푸들도 대부분, 이 말라세지아균에 대한 대응책으로 나온 것들이다.

 

 

비듬, 지루성 피부염 -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약용 샴푸

 

먼저 약국에서 살 수 있는 비듬, 지루성 피부염 샴푸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래 약용 샴푸들은 처방전 없이도 구입이 가능한 것들이다.

 

사실 우리나라는 동네마다 약국들이 서너 개씩은 있으니 어떤 면에서는 온라인이나 마트보다 더 접근성이 좋은 것 같기도 하다.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 비듬, 지루성 피부염용 약용 샴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는데, 비듬이나 두피 지루성 피부염이 심한 경우, 아래 제품들을 번갈아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 그럼, 약국용 비듬 샴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니조랄, 비가졸액, 나졸액 등

 

 

니조랄, 나졸, 비가졸 등의 성분은 케토코나졸이다.

 

케토코나졸은 곰팡이균 치료제로, 무좀이나 전풍(어루러기), 질염 등의 치료에도 사용하는 성분이다.

 

사용방법은 머리를 감을 때 일반 샴푸처럼, 적당량을 두피에 바르고 3~4분 마사지한 후 물로 헹궈내면 된다.

 

치료를 위해서는 일주일에 2회정도, 2~4주간 사용해야 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1~2주 마다 한번 씩 니조랄을 사용하면 된다.

 

 

(2) 노피프록스, 케이프록스, 바이록스액, 세클록스,클록스액 등

 

 

시클로피록스올아민 성분의 비듬, 지루성 피부염용 샴푸는, 위와 같이 여러 제약사에서 각기 다른 이름으로 생산하고 있다.

 

니조랄과 마찬가지로, 머리를 물로 적신 후, 거품이 날 정도의 충분한 양을 바르고, 손가락 끝으로 3~5분간 충분히 마사지 한 후 물로 여러번 헹궈 내면 된다.

 

일주일에 2~3번 사용하면 된다.

 

(3) 아치온, 진크피 현탁액 등

 

 

피리티온 아연 성분 (Zinc pyrithione)의 아치온과 진크피 현탁액은, 곰팡이균 내에 구리 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독성을 유발, 균을 죽이는 성분이다.

 

용법은, 위의 다른 성분 샴푸들과 마찬가지로, 젖은 머리에 적당량을 바르고, 거품이 나도록 3~5분간 마사지 후, 물로 충분히 헹궈내면 된다.

 

처음 2주간은 최소 일주일에 2번은 사용해야 하고, 그 이후로는 치료 효과를 봐서 사용 빈도를 줄일 수 있다.

 

 

비듬, 지루성 피부염 - 마트나 온라인에서 구입 가능한 샴푸

 

 

(1) 헤드 앤 숄더 딥클린 샴푸

 

 

헤드 앤 숄더 딥클린은 약국용 샴푸인 아치온 현탁액이나 진크피 현탁액에 들어있는, 징크 피리티온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내가 써보고 효과를 본 샴푸라서, 이 제품은 꼭 한번 써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2) 셀선블루 샴푸

두번 째는 셀레니움 설파이드 성분의 셀선 블루 샴푸이다.

 

셀레니움 설파이드 성분은, 두피 각질을 빨리 떨어져 나가게 하고, 곰팡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해외직구 상품으로, 배송기간이 길고, 헤드 앤 숄더에 비해 가격도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3) 뉴트로지나 티살 샴푸

 

 

이 샴푸의 주성분은 살리실산(Salicylic Acid)이다.

 

살리실산은 각질제거 및 세균퇴치, 항몀증 등의 효능이 있어, 화장품이나 의약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성분이다.

 

셀선블루와 마찬가지로, 해외직구 제품으로 배송기간이 길고 헤드 앤 숄더보다는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비듬, 지루성 피부염 - 올바른 두피 관리법

 

 
샴푸를 바꿔서,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료 후 다시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두피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애초에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하는 요인은 피지의 과다분비라고 했으니, 두피에 피지가 과도하게 쌓이지 않도록 잘 씻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머리가 긴 여자분들의 경우, 매일 머리 감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굳이 샴푸를 쓰지 않더라도, 하루에 한 번 가볍게 물만으로라도 머리를 감아 피지를 어느 정도 씻어내주는 것이 좋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부가 너무 건조해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너무 습기가 많아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샴푸 후에는 머리를 빠르게 완전히 말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바쁘다고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면 안되고, 차가운 바람으로 말려야 두피의 자극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헤어 스프레이나 겔 제품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게 좋고, 향료나 알코올이 들어있는 보습제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두피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도 먹어주면 좋은데, 두피에 좋은 성분은 대부분 약국에서 파는 종합비타민에 다 들어 있으므로, 건강도 챙길 겸, 두피에도 도움이 될 겸 여차저차 종합비타민 하나 정도는 챙겨먹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 

 

글을 마무리하며

 

 

오늘은 비듬, 지루성 피부염에 사용할 수 있는 샴푸에 대한 정리를 해보았다.

 

특히 지루성 피부염은 그냥 방치시 만성 염증화 되고, 결국 탈모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하니, 더 늦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상으로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한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