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9월 제철 음식 종류와 효능

by 스윗라퀸 2022. 9. 21.

9월 제철 음식 종류와 효능


오늘은 9월 제철 음식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한다. 음식을 제철에 섭취하면 다른 시기에 섭취하는 것보다 영양가도 높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목차
고등어
갈치
꽃게

은행
기타
맺음말

 

 

 

고등어

 

고등어는 9월부터 11월이 제철이다. 등푸른 생선의 대표격인 고등어는 DHA와 EPA 등의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 혈전증, 고혈압 등의 뇌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또한 뇌활동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공부하느라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청소년들에게도 좋다. 

 

오메가3외에도 고등어에는 비타민 B2(리보플라빈)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육체 피로, 구내염, 신경통, 피부 미용 등에도 좋다.

 

 

갈치

 

갈치는 9월~10월에 가장 살이 찌고 기름이 올라 맛이 좋다. 고등어와 마찬가지로 DHA, EPA 등의 오메가 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외에도 칼슘, 인, 나트륨 등의 무기질, 그리고 단백질과 지질이 많아 맛도 좋고 영양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꽃게

 

꽃게는 봄과 가을 두 계절이 제철이다. 봄에는 암꽃게가 제철이며, 가을은 숫꽃게가 제철이다.

 

숫게와 암게를 구별하는 방법은 , 숫게는 배 부분 삼각형 모양이 탑처럼 좁고, 암게는 정삼각형에 가깝다.

 

6월부터 8월은 꽃게의 산란기라 꽃게를 잡을 수 없는 금어기이다. 9월부터는 금어기가 풀려 꽃게 수확량이 늘고 맛도 좋아 9월을 보통 가을 꽃게철이라고 한다.

 

꽃게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질은 적어 (고단백 저지방) 비만증, 고혈압, 간장병 환자에게 좋다. 그외에도 담백하고 소화가 쉬어 성장기 어린이나 회복기 환자가 먹으면 좋다. 

 

 

 

배는 9월~11월이 제철이다. 배에는 기침, 가래,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해서, 옛날부터 기침 감기가 걸리면 배즙을 내서 먹기도 했다.

 

루테올린 외에도 배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해 설사를 멎게 하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으며, 알코올 성분을 빨리 분해시켜줘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은행

 

은행의 제철도 9월~11월이다. 단풍철이면 노랗게 물든 은행 나무 아래로 뚝뚝 떨어지는 은행을 주워가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이기도 하다.

 

은행은 숨이 차고 기침이 멎지 않는 천식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소변이 잘 안나오는 사람이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그외에도 은행엽은 혈액순환제로도 이용이 된다.

 

하지만 은행은 시안배당체와 메칠피리독신 등의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알러지를 유발하기 쉬워 주의를 요한다. 굽거나 볶은 은행 열매를 성인은 하루 2번 10알 미만, 어린이는 2~3알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기타

 

그외 9월 제철 음식으로는 감, 고구마, 넙치, 녹두, 능이버섯, 대하, 도토리, 석류, 송이 버섯, 율무, 토란, 호두 등이 있다. 호두 효능에 대해서는 아랫 글을 참조하자.

 

2022.09.01 - [건강 100세] - 호두 효능 5가지

 

호두 효능 5가지

호두 효능 5가지 매일 꾸준히 견과류를 섭취하면 건강에 좋다는 말은 다들 들어보셨을 것이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호두의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한다. 목차 호두에 대한 기본 정보 호두의

lionqueenroom.tistory.com

 

맺음말

 

이상으로 오늘은 9월이 제철인 음식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9월 제철을 맞아 수협에서는 9월 한 달동안 갈치와 꽃게를 최대 20%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수확량이 많아 값도 저렴하고 맛도 풍부한 9월 제철 음식으로 가을 입맛을 돋워보면 어떻겠는가?

 

 

수협에서 갈치, 꽃게 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