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원인, 도움 되는 영양제, 예방법

by 스윗라퀸 2022. 6. 3.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원인, 도움 되는 영양제, 예방법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서 기겁을 할 때가 간혹 있다. 야밤에 누굴 깨울 수도 없고 혼자 고통을 감내하며 다리를 주무르다 잠이 드는 경험도 여러 차례였다. 성인중 최대 60% 정도가 나같이 다리 경련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해서 오늘은 다리에 쥐가 왜 나는 건지, 그 원인을 알아보고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1.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

 

다리 경련,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은 다음 5가지 정도로 볼 수 있다.

 

1.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

다리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사람의 경우 다리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하지정맥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서 다리 근육에 산소가 부족해 경련이 생길 수 있다.

 

하지정맥류에 대해 더 궁금하신 경우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2020.07.13 - [건강 100세] - 정맥순환장애, 하지부종, 하지정맥류 원인, 증상, 치료법

 

정맥순환장애, 하지부종, 하지정맥류 원인, 증상, 치료법

정맥순환장애, 하지부종, 하지정맥류 원인, 증상, 치료법 아침 잠이 많은 나는 알람을 여러 개 맞춰놓고 잠을 잔다. 휴대폰 알람도 몇 분 간격으로 여러 번 울리게 해놓고, 안방 티브이도 기상 시

lionqueenroom.tistory.com

 

2. 전해질 불균형

근육수축, 이완에 관여하는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전해질 균형이 깨지면서 다리 경련이 생길 수 있다. 마그네슘 외에도 칼슘, 토코페롤, 비타민 B12등의 부족도 영향이 될 수 있다.

 

3. 과도한 운동 및 근육의 피로

다리 근육을 많이 써서 근육 쪽에 피로물질이 쌓이는 경우 근육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축구 선수들이 2시간 동안 죽을 듯이 뛰다가 후반 끝날 때쯤에 다리에 쥐가 나서 그라운드에 쓰러지는 장면 한두 번씩은 보셨을 것이다. 그 외에도 마트 등에서 오래 서서 일하는 사람들도 근육 쪽에 피로 물질이 쌓이면서 쥐가 나는 경우가 많다.

 

4. 탈수 및 빈혈

혈액량 부족으로 다리에 쥐가 나거나 경련으로 인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5. 질병으로 인해 다리 경련이 유발되는 경우

요추관협착증, 디스크 등도 다리 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당뇨병 등으로 인한 말초신경장애, 간경화, 만성신부전 등으로 인한 전해질 불균형도 다리 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다리경련,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이 먹으면 좋은 영양제

 

1. 하지순환장애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정맥혈관의 탄력성을 증가시키고, 투과성을 정상화시켜 정맥순환장애를 개선하는 약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으로는 안티스탁스(포도 엽 엑스), 센시아(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 등이 있다.

 

2. 전해질 불균형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 B12등의 보충

 

3. 혈액순환개선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도 다리 경련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중에서는 은행엽이나 오메가 3, 서양 산사자 성분의 써큐란류가 있다.

 

 

3. 다리 경련, 다리에 쥐가 나는 것 예방법

 

다리 경련은 한 자세를 오래 유지 하지만 않아도 많이 줄일 수 있다. 자리에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은 자주 움직여주고 한자리에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사람들은 가끔씩 앉아준다든가, 중간중간 다리를 주물러 주자. 

 

자다가 다리 경련이 잘 생기는 사람들은 자기 전에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자기 전 종아리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탈수가 다리 경련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이뇨작용이 강한 카페인 음료 섭취는 피하는 등의 노력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어쩌다 한번 다리에 경련이 생기는 건, 다리에 피로물질이 쌓여서 그럴 수 있지만 1~2주 사이에 한번 이상 야간 다리 경련이 생기는 정도라면 병원에 가서 전문가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