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스윗라퀸 2021. 1. 28.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오늘은 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를 한번 해볼까한다.

 

우리나라 사람들만큼 맵고 짠 음식들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그래서 그런지 주변에 속 쓰림이나 설사, 복통을 늘 달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위암 발병률도 세계 1위라니, 한 번쯤 평소 자신이 즐겨 먹는 음식들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듯싶다.

 

위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아주 짧게 위에 나쁜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한번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첫째, 맵고 짠 음식은 줄이거나 피해야 한다. 지나치게 매운 음식들은 위를 자극해 위염, 위암을 유발할 수 있다.

 

둘째 기름진 음식 역시 줄이거나 피하는 게 좋다. 위에서는 뮤신이라는 것이 분비가 되는데, 이것은 단백질의 흡수를 돕고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너무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이 뮤신의 분비가 억제되어 위점막을 제대로 보호할 수 없게 된다.

 

 

자, 그럼 간략하게 위에 나쁜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오늘의 주제인 위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기로 하자.

 

 

 

 

위에 좋은 음식 (1) - 민들레

 

 

비타민과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민들에는, 생약명으로 포공영이라고도 불린다.

 

민들레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촉진하고, 염증을 없애는 작용이 있어서 위염과 위궤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인정되어 전통적으로 많이 쓰이던 약재이다.

 

뿐만 아니라, 민들레는 지방의 분해를 돕고, 담즙분비를 촉진시켜 간 기능 개선 및 지방간의 생성 억제에도 효과가 있어 이래 저래 즐겨 먹기를 추천한다.

 

 

위에 좋은 음식 (2) - 양배추

 

 

아마 위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음식은 양배추가 아닐까 싶다.

 

위가 안 좋은 분들은 익히 아시겠지만 일본에서 나온 약 중에 카베진이라는 것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때 백종원 씨가 선전을 했던 그 제품, 그 제품의 성분 중 하나가 양배추의 성분이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 K 성분은 위장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손상된 점막을 재생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위점막을 보호해주니, 위염, 위궤양, 위암의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다고 하겠다.

 

양배추는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고, 섬유질, 수분들이 풍부해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되니 즐겨 먹기를 권해본다.

 

 

  

위에 좋은 음식 (3) - 생강

 

 

위에 좋은 음식 세 번 째는 생강이다.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멀미와 구역질을 멈추게 하며, 변비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메스꺼울 때, 혹은 딸꾹질이 날 때 생강을 썰거나 갈아서, 혹은 생강차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서구에서도 생강이 메스꺼움, 멀미 등에 효과를 인정하고 있어, 임신 중 구역질 등에 많이 쓰이고 있는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생강에 들어 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그리고 정유 성분 들은  항염증 작용도 있어, 궤양성 대장염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위에 좋은 음식 (4) - 매실

 

 

가수 조성모 하면 떠오르는 광고가 하나 있을 것이다.

 

맞다. "잘 자 내 꿈 꿔~"  그 오그라드는 광고 카피. 그 광고가 매실차 광고였다.

 

정확히 따져보지는 않았지만 벌써 20년도 더 된 광고가 아닐까? 그때, 아니 그 이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매실을 차로 즐겨 먹었다. 집집마다 매실차 한두 병은 가지고 있을 것 같은데, 우리 집만 그런 것인지.

 

뭐 아무튼, 천연소화제로 불릴 만큼 매실은 소화불량, 위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는  매실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매실에는 강한 살균작용이 있어 위장의 나쁜 균들을 없애주고, 설사나 배탈 등의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위에 좋은 음식 (5) - 마

 

사진출처 : Commonscommons.wikimedia.org (CC BY-SA 4.0)

 

위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마이다.

 

마가 건강에 좋다는 소문들은 익히 많이들 들으셨을 듯, 그래서 갈아먹고 음식에 넣어 먹고 등등 벌써 많이들 드시고 계실지도 모르겠다.

 

알칼리성인 마는 익혀먹지 않아도 소화가 잘되고, 마의 점액질에 들어 있는 뮤신은 위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위염, 위궤양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마중에서도 단마보다는 둥근 마가 점액질 함유량이 높다고 하니 기왕이면 둥근 마로 드시는 게 좋겠다.

 

위벽 보호 외에도, 마는 당뇨병, 변비, 신장, 폐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여태 안 먹어보신 분들은 오늘부터라도 즐겨 먹어보기로 하자.

 

 

위에 좋은 음식 (6) - 연근

 

 

연근 좋아하시는 분들 계시는지? 솔직히 나는 이 나이 먹도록 대체 연근이 무슨 맛인지 모르겠다.

 

뭐 그래도 위에는 좋다고 하니 한번 알아보자.

 

연근에도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있지 않은가? 바로 뮤신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이다. 이쯤 되니 뮤신이 위장에 만병통치약인 듯.

 

뭐 아무튼, 연근에도 뮤신이 들어 있으니 당연히 위벽을 보호하고, 위염, 위궤양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연근은 비타민 C, 칼륨, 타닌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 항산화 효과, 소염, 지혈작용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하니, 맛없다고 무시할 게 아닌 듯. 

 

 

  

위에 좋은 음식 (7) - 무

 

 

우리가 많이 먹는 무도 위에 좋은 음식이다.

 

무에는 소화를 돕는 디아스타아제, 옥시다아제 성분이 들어 있어, 속이 더부룩할 때 효과가 있고, 손상된 위 잠 막을 복구하며,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뿐만 아니라, 무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섬유소, 라이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 노화 및 암 예방, 눈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위에 좋은 음식 (8) - 호박

 

 

호박도 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호박은 몸을 따듯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위와 소화기능에 효과가 있으며, 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과 베타카로틴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염, 위궤양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호박에는 단백질, 당질, 칼륨, 인,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순환과 항산화, 항암작용까지 있다고 하니 못생겼다고 무시하지 말고 즐겨 먹도록 하자.

 

 

위에 좋은 음식 (9) - 바나나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바나나도 위와 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하여 배탈 및 설사 시 지사제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는 바나나에 들어있는 섬유질인 저항성 전분(Resistant starch)때문인데., 사람이 소화를 못 시키기 때문에 그대로 대장까지 가서,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어, 변을 단단하게 만드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위에 좋은 음식 (10) - 감자

 

 

감자도 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감자에 많이 들어 있는 전분은 제산 효과가 있어 위염 환자에 도움이 되며 진경 작용이 있어 외국에서는 위경련, 복통 환자에 많이 사용된다고 한다.

 

바나나에서도 봤지만, 감자에도 저항성 전분(Resistant starch)이 들어있어, 장내 유산균들의 좋은 영양분이 될 수 있다.

 

이는 곧 장이 건강해진다는 소리고, 변비, 설사 등의 장 트러블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소리다.

 


2021/01/22 - [건강 100세] - 역류성 인후염 증상 & 원인과 치료

 

역류성 인후염 증상 & 원인과 치료

역류성 인후염 증상 & 원인과 치료 오늘은 역류성 인후두염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한다. 질환명이 어딘지 익숙한 듯 익숙하지 않은 그런 느낌이다. 역류성 인후두염은 우리가 흔히 아는 역류성

lionqueenroom.tistory.com

2021/01/27 - [건강 100세] - 역류성 식도염 증상 이런 것도 있어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이런 것도 있어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이런 것도 있어요! 지난번에 올린 역류성 후두염에 이어, 이번에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주요 원인, 그리고 재발 방지법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한다. 우리가 흔히 역류성

lionqueenro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