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역류성 인후염 증상 & 원인과 치료

by 스윗라퀸 2021. 1. 22.

 

역류성 인후염 증상 & 원인과 치료


 

오늘은 역류성 인후두염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한다.

 

질환명이 어딘지 익숙한 듯 익숙하지 않은 그런 느낌이다.

 

역류성 인후두염은 우리가 흔히 아는 역류성 식도염과도 다르며, 일반적인 인후염과도 증상과 원인이 다른 질환이다.

 

역류성 인후두염은 위산이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 식도염과는 달리 역류한 위산이 "인후와 후두 점막에" 손상과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또한 역류성 인후두염은 위산이 역류해서 생기는 질환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보통의 인후염과도 차이가 있다.

 

이비인후과 방문 환자중 20%이상을 차지한다는 역류성 인후두염 증상에 대해, 지금부터 구체적으로 한번  알아보자.

 

 

 

인두와 후두의 위치

 

사진출처 : lumenlearning.com (CC BY 3.0 US)

 

역류성 인후두염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인두와 후두의 해부학적 위치부터 알아보자.

 

인두와 후두는 우리가 흔히 목구멍이라고 부르는 그곳이다. 즉, 구강에서 식도 그리고 기관의 상부까지를 말한다.

 

좀더 세분해서 보면, 인두는 그림에서 보듯이 비강, 구두에서 식도의 상단에 걸친 부분으로, 공기와 음식물의 통로가 된다.

 

그리고 인두에 이어져 있는 후두는, 기관의 입구에 해당된다. 후두로는 공기만 다닌다.

 

 

역류성 인후두염 -  원인

 

 

역류성 인후두염의 원인은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인후두로 역류하여, 인후두 점막에 손상을 주거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위산이 역류하게 되는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커피, 술 등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

② 식사 후 바로 눕거나 하는 생활 습관

③ 야식 등 불규칙한 식습관

④ 스트레스

⑤ 위산이 많이 나오게 하는 약물

⑥ 식도 괄약근 기능 저하

⑦ 흡연

 

 

  

역류성 인후두염 - 증상

 

 

역류성 인후두염의 주요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역류성 인후염과 역류성 식도염의 차이를 좀 더 살펴보자.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쓰림과 신트림 증상을 주로 호소하고, 주로 수면시, 누운 자세에서 역류가 발생하여, 식도가 위산에 노출 되는 시간이 비교적 길다.

 

반면, 역류성 인후두염은 가슴쓰림, 신트림 증상은 없이 목 이물감, 마른기침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며, 서 있는 자세에서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노출 되는 시간은 역류성 식도염에 비해 짧다. 하지만 비교적 짧은 시간의 노출에도 인두와 후두에는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역류성 인후염의 주요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목에 뭐가 걸려있는 것 같은 이물감

 

목과 코 사이에 뭐가 붙어 있는 느낌

 

목이 마르고 건조한 느낌

 

헛기침, 마른 기침을 자주한다

 

코에서 목구멍으로 점액이나 분비물이 넘어간다.

 

 

쉰 목소리가 나고 자주 목소리가 잠긴다

 

가레가 걸려 있는 느낌

 

목청을 자주 가다듬게 된다.

 

⑨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다

 

⑩ 식사 후나 누우면 기침이 나온다

 

 

 

  

역류성 인후두염 - 치료

 

 

역류성 인후두염이 심해지면 축농증, 폐섬유증, 재발성 중이염 등으로 진행될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미루지 말고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역류성 인후두염의 원인은 어떤 원인에서든 위산이 역류하게 된 것이 문제이므로, 일단 위산의 역류를 막는 치료제를 사용하게 된다.

 

 

흔히 사용되는 치료제는,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약물(프로톤 펌프 인히비터, PPI)이며, 역류증상의 치료와 재발 방지를 위해 2~3개월 정도 사용이 권해진다. 단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 및 용법은 달라질 수 있다.

 

 

약물 치료 외에도,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물을 삼가하고, 야식이나 식사후 바로 눕는 등의 생활 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술은 안 마시는 게 좋겠지만 꼭 마셔야 한다면 과음하지 말고, 흡연은 반드시 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도 위산이 많이 분비될 수 있으므로, 각자의 방법으로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020/12/19 - [건강 100세] - 폐섬유증 - 원인, 증상

 

폐섬유증 - 원인, 증상

폐섬유증 - 원인, 증상 인터넷 기사를 보다가 안타까운 소식을 접했다. 전원일기에서 친근한 이웃집 노총각 역을 맛깔나게 연기하셨던 배우 박윤배 님이 폐섬유증으로 사망하셨다는 비보였다.

lionqueenro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