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폐활량 늘리는 방법 (호흡법)

by 스윗라퀸 2020. 12. 29.

 

폐활량  늘리는 방법 (호흡법)


 

 

다음백과사전에 의하면, 폐활량이란 공기를 최대로 흡입할 수 있는 양을 의미한다고 한다.

 

인간의 폐활량과 폐기능은 20대 중반이후 서서히 감소하게 되는 데,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폐활량과 폐기능은 더 빨리 감소하게 된다.

 

 

 

폐활량과 폐기능의 감소는 호흡 곤란과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한 활동량의 감소로 근력의 소실, 체력 감퇴를 야기할 수 있으며, 사회활동이 줄어들면서 사회적 고립과 우울증까지 야기할 수 있다.

 

다행히, 폐활량을 늘이고, 폐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호흡법이 있다고 해서, 오늘은 그 호흡법들을 소개해 볼까한다.

 

자 그럼 시작해보자.

 

 

 

  

폐활량 늘리는 법 (호흡법) - 횡격막 호흡법

 

 

 

흉식 호흡법이라고도 하는 황격막 호흡법(Diaphragmatic breathing)은, 특히 만성폐쇄성폐잘환(COPD) 환자에게 유용한 호흡법으로, 누워서든, 앉아서든 언제든 할 수 있는 호흡법이다.

 

방법 역시 어렵지 않으니, 잘 따라해보기를 바란다.

 

(1) 어깨에 힘을 풀고, 앉거나 눕는다.

 

(2) 한 손은 배에, 한 손은 가슴에 놓는다.

 

(3) 2초동안 코로 숨을 들이 쉰다. 이때 공기를 뱃속으로 밀어넣어 볼록하게 나오게 하면서, 동시에 위(stomach)는 바깥으로 밀어내는 느낌이어야 한다. 가급적 가슴은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4) 2초 후 배를 누르면서, 입술을 오므린 상태로 다시 2초간 숨을 내쉰다.

 

(5) 이 동작을 5~10분간 하루 3~4회 반복 실시하며, 점차 운동시간을 늘린다.

 

(6) 처음에는 누운자세에서, 그리고 앉은 자세, 선자세, 보행중 호흡운동으로 운동을 진행한다.

 

 

 

폐활량 늘리는 법 (호흡법) - 오므린 입술 호흡법

 

 

 

오므린 입술 호흡법(Pursed-lips breathing)은, 호흡의 속도를 늦추고, 기도를 좀더 오랫동안 열어둠으로써,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을 증가시키고 폐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호흡법이다.

 

횡격막 호흡법보다 따라하기 쉬워,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으며, 장소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지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 한 번 따라해보자.

 

(1) 코로 숨을 2초간 천천히 깊게 들이 쉰다.

 

(2) 촛불을 불듯이 입술을 오므리고, 4초간 천천히 숨을 내쉰다.

 

(3) 이때 들숨과 날숨의 시간은 2배 정도가 적당하다. 들숨 2초면 날숨 4초.

 

(4) 이 방법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수시로 반복한다.

 


 

오늘은 폐활량을 늘리는 법 (호흡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간은 1분에 14회, 하루에 2만회, 1년이면 730만회의 숨을 쉰다고 한다. 무의적으로 내쉬고 있는 당신의 호흡을, 위에 소개한 방법으로 바꾼다면, 나이가 들면서 줄어든 폐활량을 늘일 수도 있으며, 폐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폐섬유증, 만성폐쇄성폐질환, 그외 기타 호흡기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이라면, 따로 돈이 들지도 않는 이 방법을 적극 권장하고 싶다.


2020/12/19 - [건강 100세] - 폐섬유증 - 원인, 증상

 

폐섬유증 - 원인, 증상

폐섬유증 - 원인, 증상 인터넷 기사를 보다가 안타까운 소식을 접했다. 전원일기에서 친근한 이웃집 노총각 역을 맛깔나게 연기하셨던 배우 박윤배 님이 폐섬유증으로 사망하셨다는 비보였다.

lionqueenroom.tistory.com

2020/12/26 - [건강 100세] -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 원인, 증상, 치료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 원인, 증상, 치료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 원인, 증상, 치료 지난 번 올린 폐섬유증에 이어 오늘도 폐관련 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 한다. 오늘의 주제는 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라고 흔히들.

lionqueenroom.tistory.com

2020/12/28 - [건강 100세] - 폐에 좋은 음식 10

 

폐에 좋은 음식 10

폐에 좋은 음식 10 미세먼지며, 황사에 코로나 바이러스까지. 요즘처럼 우리의 폐건강이 위협을 받는 시대가 과거에도 있었는지 궁금하다. 폐는 우리 몸에서 호흡을 담당하는 장기이다. 우리

lionqueenroom.tistory.com

2020/12/30 - [건강 100세] - 폐에 좋은 차 - 엑기스만 모았어요!!

 

폐에 좋은 차 - 엑기스만 모았어요!!

폐에 좋은 차 - 엑기스만 모았어요!! 폐에 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폐에 좋은 차(tea)에 대한 정리를 한 번 해볼까 한다. 내가 폐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폐암 가족력이

lionqueenroom.tistory.com

2021/02/24 - [건강 100세] -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오늘은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한다. 폐와 관련된 질환으로는 만성폐쇄성 폐질환, 폐결핵, 폐암 등등이 있다. 폐암의 경우

lionqueenro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