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노후준비

은퇴 후 재취업을 원한다면 - 도움 되는 사이트

by 스윗라퀸 2020. 9. 21.

 

은퇴 후 재취업을 원한다면 - 도움 되는 사이트


 

2018년 삼성생명 은퇴연구소에서 한국인의 은퇴준비에 대한 조사가 진행된 적이 있었다.

 

그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희망 은퇴 연령은 평균65세였지만, 실제 은퇴 나이는 평균 57세로 희망 은퇴 연령보다 8년정도 빨랐다고 한다. 그리고 조사결과 은퇴자의 41%가 은퇴 준비가 안 돼 있는 걸로 나왔다.

 

나도 같은 입장으로, 은퇴를 3년 앞둔 시점이 되니 이보다 막막할 수가 없다.

 

연금이라곤 국민연금이 전부고, 그것도 수령하려면 10년이라는 세월을 기다려야 한다.

 

당장 일을 그만 둬도, 아파트 관리비는 내야 할거고, 공과금도 매달 날아올 것이며, 그나마 하나 있는 국민연금도 받으려면 60세까지는 지금 내는 만큼 매월 납입해야 한다. 그게 전부면 다행이게, 삼시세끼 밥은 해먹고 살아야 할 것 아닌가.

 

 

 

 

그러니까, 결국 돈이 필요하단 소리다.

 

그러니 어떻게든 돈 나올 구멍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게 말이 쉽지, 여태 아무 준비없다가 갑자기 만들어야지 한다고 뚝딱 만들어지는 게 아니니 참. (나도 돈 나올 루트를 여러가지 알아보고는 있지만 솔직히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실정이 이러하다보니 문득 재취업도 염두에 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여기저기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를 검색하게 되었다. 오늘은 그 정보를 한번 공유해 볼까 한다. 

 

 

1. 장년워크넷 -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사이트주소 : www.work.go.kr/senior

 

https://www.work.go.kr/senior/

 

www.work.go.kr

중장년일자리 희망센터는 만40세이상 중장년을 대상으로, 생애경력설계 및 전직-취업지원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위의 그림에서처럼, 중장년의 근로단계에 따라, 재직자대상 생애경력 설계서비스, 퇴직예정자 대상 전직스쿨 프로그램, 구직자 대상 취업지원서비스 등 제밥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서울, 부산 등 전국 32개지역에 지역센터를 운영중에 있으므로, 지방에 사는 분들의 접근성도 용이하다.

 

장년워크넷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각지역센터의 주소와 연락처도 올라와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방문해 보도록 하자. 

 

 

2.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사이트 주소 : kordi.or.kr

 

|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메인 컨텐츠 메인 비주얼 사업 메뉴 활기찬 고령사회를 구현하기 위한노인일자리 활성화 페이스북 블로그 팝업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준비한 간행물입니다. 대표 메뉴 정보공개 노인 정책 ��

kordi.or.kr

 
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사이트를 방문, 노인일자리 & 사회활동지원사업을 클릭해보자.

 

 

 2. 왼쪽 메뉴바에서 취업알선형을 눌러보면, 각각의 사업유형이 나오고, 신청자격과 참여방법등이 설명되어 있다.

 

 

3. 시니어인턴십 지원도 하고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다.

 

   

3. 서울시 50+ 재단

 

사이트 주소 : www.50plus.or.kr/org

 

서울시 50플러스재단

재단의 홍보영상, 소개 책자 등 홍보자료입니다.

www.50plus.or.kr

 
서울시 50+재단에서도, 중장년층을 위해 인생후반전을 통합적으로 점검하고 설계할 수 있는 종합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또 서울시 50+인턴십, 수요맞춤형  취업연계 등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서울 지역 거주자면 한 번 방문해봐도 좋을 것 같다.

 

 

 

4. 기타 노후준비 도움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

 

(1) 고용노동부 - 고용복지플러스 센터

 

사이트 주소 : www.workplus.go.kr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국민들이 쉽고 편하게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 <복지>,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곳에서 One-stop 으로 지원하는 협업모델입니다.

www.workplus.go.kr

 

고용노동부의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해도, 일자리 지원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아래 그림의 네모 칸에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면, 각 지역별 센터가 나온다.

 

 

 

(2) 국민연금 - 내연금 홈페이지

 

사이트 주소 : https://csa.nps.or.kr

 

NPS내연금(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자가진단 재무, 건강, 취업, 여가, 대인관계 등 나의 삶의 가치측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csa.nps.or.kr

 

국민연금 전국지사에도 노후준비지원센터가 있으므로, 상담을 받고 싶으면 집에서 가까운 국민연금 지사로 찾아가 보기 바란다.

 

그리고 국민연금에서 지원하는 '내연금' 사이트를 방문하면, 노후의 재무 사항 뿐만아니라 여가, 건강, 대인관계 등 노후 준비에 대한 다방면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시간나면 방문해보도록 하자. 

 

 

글을 마무리하며

 

 
오늘은 은퇴후 재취업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최고의 은퇴 준비는 은퇴를 하지 않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100세 시대, 은퇴 후 40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막막하다면, 위에 언급된 사이트들을 방문해, 심리상담도 받아 보고, 나의 노후준비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체크해보고, 재취업의 길도 함께 모색해 보면 어떨까?
 

2020/10/09 - [은퇴&노후준비] - 은퇴 후 직업, 이런 건 어때요?

 

은퇴 후 직업, 이런 건 어때요?

은퇴 후 직업, 이런 건 어때요? 2020년 현재, 우리나라의 법적 정년 연령은 60세로 정해져 있다. 하지만 법적 정년연령을 다 채우고 퇴직하는 사람보다, 그보다 훨씬 빠른 50대 초중반에 회사를 그��

lionqueenroom.tistory.com

2020/11/13 - [은퇴&노후준비] -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20가지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20가지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20가지 바야흐로 100세 시대다. 우리나라 법정 정년 퇴직 나이가 60세이므로, 퇴직 후 40년이라는 시간을 더 살아야 한다는 소리다. 3년 뒤에 은퇴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나의

lionqueenroom.tistory.com

2020/11/16 - [은퇴&노후준비] - 은퇴 후 창업 - 창업지원제도 알아보고 도움 받으세요

 

은퇴 후 창업 - 창업지원제도 알아보고 도움 받으세요

은퇴 후 창업 - 창업지원제도 알아보고 도움 받으세요 지난 번에 "은퇴 이후에 절대하지 말아야 할 것 3가지"라는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었다. 2020/07/09 - [은퇴&노후준비] - 은퇴 후 절대 하지

lionqueenro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