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메니에르병, 원인, 증상, 치료법, 예방법

by 스윗라퀸 2020. 6. 26.

 

메니에르병, 원인, 증상, 치료법, 예방법

노트북 문자 벡터 일러스트 레이 션 디자인에서 일하는 여자 로열티 ...

 

 

 

이석증 정리에 이어, 이번에는 메니에르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간혹, 이석증과 메니에르가 같은 병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두 질환은 다른 질환이다.

 

그럼 메니에르병이 이석증과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한 번 알아보자.

 


1. 메니에르병이란


 

 

 

 

메니에르병은 달팽이관, 전정기관, 반고리관을 일컫는 내이 (內耳)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심한 어지러움, 이명, 청력감소, 귓 속이 꽉찬 느낌(이충만감) 등의 특징을 갖는 질환으로, 이 네 가지 증상을 모두 보이는 환자도 있고, 한 두가지 증상만 나타나는 환자도 있다.

 

일상생활이 안 될 정도로 심한 어지러움증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청력을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2.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내림프수종이라고도 하는 메니에르병은, 어떠한 이유로 내림프관에 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면서, 내림프관이 부어오르고, 이로 인해 내이에 압력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내림프관 : 속귀에 있는 관모양의 구조물, 청각 및 평형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원인으로 이런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지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 없지만,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알러지, 중이염, 면역력의 저하, 과도한 염분 섭취, 카페인의 과다 섭취, 음주, 흡연 등이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3. 메니에르병의 증상은?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메니에르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럼증, 이명, 청력감소, 귓속이 꽉찬 느낌이다.

 

처음부터 모든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한 두가지 증상만 보이는 환자들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들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없어지고, 재발하기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1) 어지럼증

- 정도가 아주 심하며, 때로는 오심, 구토, 두통이 동반 되기도 한다.

 

- 별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나타나며, 어지러운 정도와 지속시간, 재발 빈도 등은 환자에 따라 다양하다.

 

- 정도가 심하고, 빈도가 잦은 환자의 경우 일상생활 자체가 힘들 정도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2) 청력감소

- 처음에는 낮은 음에 대한 청력이 감소하다가 서서히 높은 음까지 안 들리게 되고, 계속 재발을 반복하다가 난청으로 악화된다.

 

- 청력감소와 함께 이명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3) 이명, 귓속이 꽉찬 느낌(이충만감, 귀 먹먹함)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명 증상과, 림프액의 증가로 인해 액체가 들어 있는 것 처럼 귓속이 꽉찬 느낌(먹먹한 느낌)이 나게 된다.

 

 


4. 메니에르병의 치료법은?


 

 

메니에르병의 치료는 증상의 정도와 병의 경과에 맞춰 치료방법이 다양하다. 

 

 

- 가벼운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식사 조절만으로도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다.

 

- 식사 조절만으로 안 되고, 어지럼증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증상을 줄여주는 진정제, 항히스타민제, 이뇨제등의 약물을 사용한다.

 

- 이후, 청력과 평형기능의 손상을 막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일시적으로 복용하거나, 고막 안쪽 부위인 고실에 주입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식사 조절과 약물치료로 환자 열 명 중 8~9명은 일상생활이 가능한 수준까지 병을 조절할 수 있다

 

- 하지만, 식사조절과 약물 조절로도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내림프관의 압력을 낮추기 위한 수술을 하거나, 고막 안에 약물을 주입하여 속귀의 평형 기능을 파괴하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 메니에르병은 초기에 관리를 못하면 난청, 이명 등의 후유증을 남기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5. 메니에르병의 예방법은?


 

 

 

- 음주, 흡연, 카페인, 짠 음식은 메니에르병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의심 되므로 가급적 줄인다.

 

- 피로와 스트레스 역시 관련이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는 줄이도록 노력한다.

 


꽃 배열 데코 - Pixabay의 무료 사진

 

이상으로 메니에르병의 원인, 증상,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석증은 전정기관의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으로 흘러들어가면서 어지러움증을 유발하는 증상이며, 메니에르병은 내림프액이 어떤 이유로 인해 증가하면서 내이의 압력이 높아져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두 질환은 같은 병이 아니다.

 

이석증은 비교적 치료가 쉬운 반면, 메니에르는 자칫 난청에 청력 소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질환이므로 치료에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2020/06/25 - [건강 100세] - 갑자기 주변이 빙글빙글 돌고 어지러운 이석증, 원인, 증상, 치료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