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요실금 종류별 원인, 증상, 치료법, 수술비용

by 스윗라퀸 2020. 7. 21.

 

요실금 종류별 원인, 증상, 치료법, 수술비용

 

 

 

 

그저 재채기를 했을 뿐인데,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흘러나온다면?

 

중요한 모임에 잘 차려 입고 나간 날, 이런 일을 겪게 된다면 여간 당황스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 성인 여성의 35%이상, 성인 남성의 경우 2% 정도가 가지고 있다는 요실금. 오늘은 그 요실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한다.

 

 

 

결과적으로, 소변이 샌다는 증상은 같지만, 요실금이라고 모두 치료법이 같은 것은 아니다.

 

요실금은 유발 원인에 따라 크게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혼합성 요실금, 일류성 요실금 등으로 구분하는데, 각각의 유형별로 증상과 치료법에 차이가 있다. 

 

 

 

그럼 지금부터 각각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복압성 요실금

 

 

 

 

요실금 환자의 80~90% 이상이 복압성 요실금이다.

 

1) 증상

 

기침이나, 재채기, 웃을 때, 줄넘기,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등, 배에 힘이 들어가  복압이 올라갈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

 

2) 원인

 

- 임신, 출산, 노화 등의 이유로,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고 있는 근육이 약해지거나, 요도 자체의 괄약근이 약해졌을 때 발생

 

- 그외에도 자궁적출술 등 골반부위의 수술이나, 비만, 천식, 폐경기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요도의 접합을 유지하는 기능이 약화되어 발생하기도 한다.

 

3) 치료법 - 수술치료(TOT: 중부요도슬링 수술)

 

인체에 안전한 테이프를 질을 통해 요도 아래쪽에 삽입하여, 배에 힘이 들어가는 순간에도 요도의 처짐을 막아주는 수술.  

 

수술 후 삽입된 테이프는 바깥에서 보이지 않고 체내에 자연스럽게 융합된다. 

 

절개부위가 작고, 큰 통증이나 부작용이 별로 없는 간단한 수술

 

 

 

2. 절박성 요실금

 

 

 

 

요실금 환자의 20~30%는 절박성 요실금이다.

 

1) 증상 

 

갑작스럽고 강한 배뇨감.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고, 심한 경우 화장실을 가는 도중에, 혹은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빈뇨, 야간뇨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2) 원인

 

- 과민성 방광 : 방광이 예민해져서, 소변이 방광에 다 차지도 않았는데 강하고 절박한 요의를 느끼게 되는 경우

 

- 뇌졸중이나 척추손상 등의 신경계 손상이 있을 경우

 

3) 치료법

 

- 골반근육운동(케겔운동), 방광훈련(소변을 참았다가 보는 훈련) 등을 병행하면서 심할 경우 약물치료를 한다.

 

- 절박요실금에는 방광수축 억제제가 주로 처방된다.

 

- 약을 3~6개월 정도 복용했는데도 차도가 없을 경우, 방광내 보톡스 주입요법 등을 시행하기도 한다.

 

 

3. 혼합성 요실금

 

 

 

 

복압성과 절박성이 혼합된 형태,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30%정도에서 절박성 요실금이 같이 올 수 있다. 
주로 고령 환자에게서 발생하며, 수술과 약물치료를 동시에 시행한다.

 

 

 

4. 일류성 요실금 (범람성 요실금)

 

 

 

 

1) 증상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서 방광이 더 이상 소변을 저장할 수 없어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

 

 

 

2) 원인

 

방광이 수축하지 않고 굉장히 늘어나 있는 상태, 혹은 오랫동안 소변 배출구가 막혀 있는 환자

 

3) 치료법

 

우선 방광을 비워주고, 방광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소변줄을 끼고 있으면서, 약물로 소변을 잘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을 사용

 

 

글을 마치며

커피 컵 벡터 이미지 | 공용 도메인 벡터

 

 

 

이상으로 요실금의 원인별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수술과 약물 치료 외에 요실금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골반근육운동(케겔운동)과 방광훈련법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보기로 하겠다.

 

아무쪼록 읽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한다.

 


2020/11/19 - [건강 100세] - 케겔운동 기구 없이 하는 방법 - 요실금, 발기부전 탈출!

 

케겔운동 기구 없이 하는 방법 - 요실금, 발기부전 탈출!

케겔운동 기구 없이 하는 방법 - 요실금, 발기부전 탈출! 케겔 운동이라고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다. 나이가 들어 약화된 골반저근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1948년 미국의 아놀드 케겔에 의해 처음

lionqueenroom.tistory.com

 

2021.04.02 - [건강 100세] - 변실금 원인, 증상, 치료법 깔끔 정리!!

 

변실금 원인, 증상, 치료법 깔끔 정리!!

변실금  원인, 증상, 치료법 깔끔 정리!! 나이가 나이이니 만큼 주변 지인들 중에 요실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재채기만 해도 소변이 샌다는 거다. 그래서 사람 만나는 것도 외출하

lionqueenroom.tistory.com

 

 

 

댓글